• 교정장치의 종류
  • >치아교정>교정장치의 종류
치아교정 상담 바로가기

고정식 교정장치의 종류

교정장치는 제조 회사와 처방에 따라 상당히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크게 모습은 비슷해도 조금씩은 다르게 생겼습니다. 왜 내 장치는 사진과 다를까 하고 고민하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금속 교정장치 (Metal)

금속 교정장치일반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메탈(금속) 교정장치

골드컬러 금속 장치 (Gold colored braces)

골드컬러 금속 장치

세라믹 교정장치 (Ceramic braces)

세라믹 교정장치투명 교정장치의 한 종류로 도자기 재료로 만들어집니다.
세라믹은 투명하여 성인들이나 대외적인 일을 많이 하는 분들에게 많이 권해
드립니다.
세라믹은 변색이 되지 않지만 도자기로 만들어져 약간의 깨질
우려가 있습니다. 금속장치에 비해 효과적인 면에서 떨어지지 않으며 깨지는 빈도도 치료 중 문제가 될 정도로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설측장치 (보이지 않는 장치, Lingual braces)

교정장치가 순측 교정장치와는 달리 치아 안쪽면에 장착하여 외면상으로는 교정장치의 노출이 아주 적으므로 심미성을 강조하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설측교정의 가능여부는 검사를 통해 알 수 있고, 다른 교정장치와 병행하여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설측장치
초기에는 저작 불편과 발음 이상 등의 불편함이 있지만, 일정 기간의 적응을 거치게 되면 곧 익숙해지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교정장치가 밖으로 보여 교정치료를 보류하거나 포기한 경우 또는 대인관계가 많은 직장인이나 대학생, 사춘기의 예민한 청소년들에게는 심미적으로 좋은 장치입니다.

가철식 교정장치

가철식 교정장치는 환자가 착용과 제거를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그만큼 환자분의 협조도가 필요하지요. 고정식 교정장치가 하는 일을 가철식 교정장치가 해줄 수는 없습니다.
서로 상호 보완적으로 이용하는 것입니다.

가철식 교정장치

교정치료후 착용하는 retainer도 대부분 가철식 장치입니다.
치아이동을 위한 장치와, 턱뼈의 정형적 효과를 얻기 위한 장치들이 있습니다.
가철식 교정장치는 보관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식사 중에 테이블에 그냥 두지 마세요. 깜빡 잊기 쉽습니다. 착용하지 않을 때에는 주머니나 필통에 넣지 마세요. 깨지거나 변형됩니다.
착용하지 끼우지 않을 때에는 꼭 장치 케이스에 보관하세요. 치과에 오실 때에는 항상 가져오십시오.
식사 후에는 칫솔로 깨끗이 닦아주세요. 가끔씩, 어른들의 틀니를 소독하는 약을 이용하여 소독해 주시면 좋습니다.

투명필름교정

투명교정은 착탈이 가능한 얇은 투명한 플라스틱 장치를 착용함으로써 교정치료를 하는 것입니다.
교정장치를 치아에 부착하지 않는다는 점이 매우 매력적이지요.

투명필름교정

장치가 거의 눈에 띄지 않는다는 점, 교정장치를 치아에 부착하지 않고 착탈이 가능한 장치로 치료하므로 편리하다는 점, 치아미백
치료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는 점, 구강 위생이 좋은 점 등 여러 장점
이 있습니다.

투명필름교정투명필름교정

단점으로는, 치아이동에서 한계가 있는 부분들이 있어서 모든 유형의 부정교합에서는 사용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장치로 치료가 잘 될 수 있는지의 여부는 전문가의 판단이 필요합니다.
투명교정장치만으로 치료가 어려운 부정교합에서도, 투명교정장치와 일반 교정치료를 복합하여 최대한 교정장치를 부착하는 기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유지장치(Retainer)

유지장치

유지장치에도 고정식 장치와 가철식 장치가 있습니다. 또한, 각각에도 종류가 많습니다.
교정치료로 이동된 치아들은 원래의 자리로 되돌아가려는 성질이 있습니다. 이동된 자리에서 치아들이 적응하는 기간동안 착용해
주는 것이 유지장치입니다.

헤어기어,턱모자,face mask 등

교정장치는 입안에만 착용하는 것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얼굴에 착용해야 하는 것들도 있으며, 이런 것들을 구외장치(extraoral appliance)라고 합니다.

헤어기어,턱모자,face mask 등

이러한 보기 흉한 장치를 착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먼저, 구내장치(intraoral appliance)만으로는 불가능한 치아이동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구외장치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안면 골격이나 턱뼈의 정형적 효과를 얻기 위한 경우에도 사용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주로 성장기 아동이나 청소년에서 이용하지요.
이외에도 여러 이유들이 있답니다.

구외장치는 외관상 보기 좋지 못하지만, 착용하여야 할 경우라면 선생님 처방대로 잘 착용하여야 좋은 치료 결과와 빠른 치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치를 착용하고서는 격렬한 운동을 하면 안되겠지요.
병원에 가실 때에는 꼭 가지고 오셔서 매번 체크를 받으세요.

교정용 screw (mini-implant, micro-implant)

치아의 움직임에 저항하는 것을 고정원(anchorage)이라고 하는데, 적절한 고정원이 없거나, 절대적인 고정원이 필요한 경우에 이것을 이용하게 됩니다.

교정용 screw

형태는 작은 나사처럼 되어있고, 잇몸뼈에 심어서 사용합니다. 최근에 개발되어 사용하는 장치입니다만, 생활하는데 크게 불편함이 없고, headgear등의 구외장치를 어느 정도 대신할 수 있기 때문에 선호하는 추세입니다.
힘을 받다보면 screw가 느슨해지거나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일 screw가 빠졌다면 얼른 치과에 연락하세요.

라온치과 스토리
병원명 : 라온치과병원사업자번호 : 514-26-37272대표 : 이봉서주소 : 대구광역시 달서구 구마로 262 (송현동 1042-4)Tel : 053-629-1900(일반과) / 053-629-1900(교정과)
Copyright ⓒ Raon Dental Hospital. All Rights Reserved.